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미국 ETF] ARKX - 우주 탐사 및 혁신 산업에 투자하는 ETF

by 조나띵 2021. 4. 2.
반응형

 

 

서론

 작년을 ETF 시장을 강타한 ARK Invest가 최근 새로운 ETF를 상장했습니다. 바로 우주 탐사 및 혁신 산업에 투자하는 ETF인 ARKX입니다.

 

 ARK Invest의 ETF는 기존에도 ARKK, AKRG 등 성장주에 초점을 맞춘 ETF가 많았는데요. 이번에도 우주 탐사라는 성장성이 보이는 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상장했습니다.

 

 일각에서는 ARK Invest가 너무 성장주에 포트폴리오가 집중되어 있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을 하기도 하지만,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ARKX 란?

 ARKX글로벌 우주 탐사 및 혁신 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최초의 액티브 펀드입니다. 기본적인 투자 목표는 자본의 장기적(long-term)인 성장입니다.

 

 ARKX는 아주 최근인 2021년 3월 30일 상장된 ETF인데요. 보유 종목 수는 40~55개 정도를 목표로 운용한다고 합니다. 다만 현재 4월 1일 기준으로는 39개 종목(달러 제외 38개 종목)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ARKX의 공식 명칭은 ARK Space Exploration & Innovation ETF이며, ARKX는 ETF의 티커입니다. 운용사는 ARK Invest이며, 운용보수는 0.75%입니다.

 

 ARKX는 상장된지 얼마 안 된 ETF인 만큼 아직까지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없는데요. 하지만 작년을 강타한 ARK Invest의 캐시 우드 CEO가 ETF의 포트폴리오 매니저를 맡은 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ETF입니다.

 

 물론 최근에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이 상승하면서 나스닥 및 성장 기업이 다소 힘든 상황입니다. 때문에 ARKK, ARKG 등의 ARK Invest에서 운용하는 ETF들이 다소 하락했습니다.

 

 그래도 이번주에 들어오면서 나스닥이 강한 모습을 다시 보여주고 있고, 4월 말 실적 시즌에 기술주 기업들의 좋은 실적이 예상되는 만큼 ARKX의 퍼포먼스도 기대하게 됩니다.

 

 

간단 요약

- 공식 명칭: ARK Space Exploration & Innovation ETF

- 티커: ARKX

- 설명: 글로벌 우주 탐사 및 혁신 산업에 투자하는 ETF

- 운용사: ARK Invest

- 개시일: 2021년 3월 30일

- 운용 보수: 0.75%

 

 


 

ARKX 포트폴리오 편입 기준

 ARKX는 다음 4가지의 카테고리 중에 해당되는 종목에 대해서 포트폴리오의 종목을 편입한다고 합니다.

 

1. 궤도 항공 우주 회사 (Orbital Aerospace Companies)

 위성 및 발사체를 포함하여 궤도 공간에서 플랫폼을 제작, 서비스 또는 운영하는 기업

 

2. 비궤도 항공 우주 회사 (Suborbital Aerospace Companies)

 비궤도 공간에서 제작, 서비스 또는 운영하는 기업 (ex. 에어 택시, 드론 등)

 

3. 기술 구현 회사 (Enabling Technologies Companies)

 항공 우주와 관련된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 (ex. 인공지능, 로봇 공학, 3D프린팅, 재료 및 에너지 저장 등의 기술)

 

4. 항공 우주 산업의 발전으로 수혜를 받는 기업 (Aerospace Beneficiary Companies)

 농업, 인터넷 액세스, GPS, 건설, 이미징, 드론, 항공 택시 및 전기 항공 차량 등 항공 우주 산업의 발전으로 수혜를 받는 기업

 

 


 

ARKX 퍼포먼스

 

ARKX 퍼포먼스 (출처: 야후 파이낸스)

 

 ARKX의 퍼포먼스입니다. 상장한 지 얼마 안 된 ETF라 퍼포먼스를 본다는 것이 무의미하지만, 상장 직후의 흐름은 어느 정도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저번 주까지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의 증가로 성장주가 다소 약했지만, 이번 주부터 나스닥 및 성장주가 어느 정도 회복세를 보이면서 좋은 퍼포먼스를 보인 것 같습니다.

 

 


 

ARKX 보유 종목

 

ARKX 보유 종목 (2021년 4월 1일 기준)

 

 ARKX의 보유 종목입니다. 포트폴리오는 4월 1일 기준 달러를 포함하여 39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ETF 투자 시에 어떤 종목으로 구성되고, 각 종목의 비중이 얼마인지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ARKX를 구성하는 39개의 종목들이 있었지만, 다소 눈에 띄는 종목들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주 탐사 및 항공 우주 산업과 직접적인 기업

- 이리듐 커뮤니케이션스(IRIDIUM COMMUNICATIONS INC) - 7위

 휴대용 위성 전화기 및 기타 트랜시버 장치의 전 세계 음성 및 데이터 통신에 사용되는 66 개의 활성 위성 시스템 인 이리듐 위성 별자리를 운영하는 기업

 

-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 HOLDINGS INC) - 20위

 리처드 브랜슨이 설립한 우주 여행 사업 기업

 

-  하이코(HEICO CORP) - 27위

 항공기, 우주선, 방위 장비, 의료 장비 및 통신 시스템 등 틈새시장에 초점을 맞춘 항공 우주 및 전자 기업

 

- 허니웰(HONEYWELL INTERNATIONAL INC) - 28위

 개인 소비자에서부터 주요 기업 및 정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용, 소비자 제품, 엔지니어링 서비스, 다양한 고객을 위한 항공우주 시스템을 개발하는 미국의 다국적 복합 기업

 

 

 

방산 및 군 기술 관련 기업

- 크라토스(KRATOS DEFENSE & SECURITY) - 3위

 에너지 지향 무기, 무인 시스템, 위성 통신, 사이버 보안 / 전쟁, 전자레인지, 미사일 방어, 훈련 및 전투 시스템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

 

-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 CORP) - 4위

세계 최고 전투기 제작사이자 첨단 기술 기업

 

- 탈레스(THALES SA) - 9위

세계 10위 방위산업체인 프랑스의 다국적 기업

 

- 보잉(BOEING CO/THE) - 10위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 회사 및 방위산업체

 

 

 

반도체 기업

- 엔비디아(NVIDIA CORP) - 11위

- TSMC(TAIWAN SEMICONDUCTOR-SP ADR) - 30위

- 시놉시스(SYNOPSYS INC) - 31위

- 자일링스(XILINX INC) - 32위

 

 

 

중국 기업

- 징동닷컴(JD.COM) - 5위

- 알리바바(ALIBABA GROUP HOLDING-SP ADR) - 23위

- 텐센트(TENCENT HOLDINGS LTD-UNS ADR) - 24위

- 메이퇀 디엔핑(MEITUAN-CLASS B) - 25위

 

 

 

기타

- 트림블(TRIMBLE INC - TRMB) - 1위

 ARKX에서 8.6%로 1위를 차지한 트림블(Trimble)은 농업, 건축 및 건설, 지리, 천연자원,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측량 기술을 통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우주 항공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기업은 아니지만, 관련된 기술을 보유한 기업 또는 수혜를 받을 기업으로 판단되어 구성된 종목으로 생각됩니다.

 

 

- PRNT(THE 3D PRINTING ETF) - 2위

 현재 ARKX에 구성된 유일한 ETF 종목입니다. PRNT의 경우 3D프린팅과 관련된 산업에 투자하는 ETF이며, ARK Invest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일각에서 지적이 나오는 것은 PRNT의 구성 종목에 트림블(Trimble)이 무려 5위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트림블(Trimble)의 비중이 다소 높은 것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3D프린팅과 연관이 있어 보이는 다른 구성 종목으로는 DASSAULT SYSTEMES SE, AUTODESK 등이 있습니다.

 

 

- 고마쓰(KOMATSU LTD) - 6위

 고마쓰(KOMATSU)는 ARKX에 편입된 유일한 일본 기업입니다. 건설 기계와 중장비 메이커이며,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고마쓰(KOMATSU)의 경우 독특한 점은 굴착기 등의 중장비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한 점인데요.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도난 방지, 원격 제어, 상태 관리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입니다.

 

 그 외에도 중장비 및 농기계 관련 구성 종목으로는 디어 앤 컴파니(DEERE & CO) 등이 있습니다.

 

 

- 넷플릭스(NETFLIX INC) - 26위

 넷플릭스(NETFLIX)는 구성 종목을 보고 가장 의아하게 생각했던 종목입니다.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넷플릭스(NETFLIX)가 우주 탐사 및 항공 우주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아마도 위에서 편입 기준 중에 4번째 편입 기준인 수혜 받을 기업으로 분류된 것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우주 항공 기술이 발달하여 저궤도 위성을 통한 인터넷 보급이 된다면, 넷플릭스(NETFLIX)가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을 한 것은 아닐지...

 

 그 외에 익숙한 나스닥 대표 기업으로 아마존(Amazon), 구글(Google) 등이 구성 종목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우주 탐사 및 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ARKX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소 의아한 종목들도 있지만 ARK Invest에서 새롭게 상장한 ETF인 만큼 관심이 갑니다.

 

 최근까지 나스닥이 다소 약했던 시장이기 때문에 상장 직후에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나스닥이 이번 주 들어서면서 강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대해봅니다.

 

 작년에 ARK Invest의 ETF가 왠만한 종목보다 수익률이 좋은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였는데요. ARKX는 "장기적(long-term)인 성장"을 목표로 하는 ETF이며, 운용보수도 0.75% 있는 만큼 단기 투자 수단으로 활용하기보다 장기 투자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