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글로벌 주식

테슬라 주식을 보유한 ETF 총정리

by 조나띵 2021. 11. 9.
반응형

 

 

서론

 최근 테슬라의 주가가 1,200 달러를 넘기며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월 초에 고점을 찍은 뒤 하락하여, 10개월 가까이 횡보하던 테슬라가 급격한 상승을 한 것입니다.

 

 국내에서 미국 주식을 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제일 사랑하는 주식이 무엇이냐고 한다면, 단연 테슬라라고 할 수 있는데요. 테슬라를 직접 투자하는 것이 겁나는 분들은 ETF를 통한 투자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테슬라를 보유한 ETF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가장 많이 보유한 ETF 등 흥미로운 주제로 순위를 매겨봤습니다.

 


 

테슬라를 가장 많이 보유한 ETF TOP 5

 

테슬라를 가장 많이 보유한 ETF TOP 5

 테슬라를 가장 많이 보유한 ETF TOP 5입니다. 테슬라 주식을 절대적으로 많은 금액을 보유한 ETF에 대한 순위이기 때문에 단연 QQQ가 1등을 차지했습니다. 그 뒤는 SPY, IVV, VOO, VTI가 차지했습니다.

 

QQQ

 QQQ는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테슬라는 나스닥100에 포함되어 있으며,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만큼 자금 규모가 커서 1등을 차지했습니다.

 

SPY, IVV, VOO

 SPY, IVV, VOO는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테슬라는 S&P500 지수에 포함되어 있으며, SPY, IVV, VOO 또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만큼 자금 규모가 커서 QQQ 다음을 차지했습니다.

 

VTI

 VTI는 미국에 상장된 모든 주식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VTI의 종목 투자 비율은 시가총액에 비례하기 때문에, 시가총액 순위가 5~6등을 하던 테슬라 주식을 많이 보유한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 비중(%)이 제일 큰 ETF TOP 5

 

테슬라 비중(%)이 제일 큰 ETF TOP 5

 테슬라 비중(%)이 제일 큰 ETF TOP 5입니다. 앞서 테슬라 주식 보유 절대 금액 순위에서는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이 순위를 차지했지만, 비중으로 순위를 매기니 다양한 ETF가 보입니다.

 

VCAR

 VCAR는 자율 주행에 중점을 둔 전 세계적인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구성합니다. 액티브 ETF이며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ETF입니다.

 

IYK

 IYK는 미국 소비재 부문 기업을 시가총액에 비례하여 투자하는 ETF입니다. 여기서 소비재 부문 기업이란 비즈니스가 경기 순환에 덜 민감하고, 고객의 구매 습관이 본질적으로 비주기적인 기업을 말합니다.

 

XLY

 XLY는 S&P500 기업 중에 임의 소비재 부문 기업을 시가총액에 비례하여 투자하는 ETF입니다. IYK와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S&P500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형주와 중형주 투자는 제외된 ETF입니다.

 

ARKQ

 ARKQ는 자동화 및 기타 기술 발전의 혜택을 받는 기업에 투자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국내 개인 투자자들에게도 유명한 캐쉬 우드가 운영하는 ARK Invest에서 운영하는 ETF입니다.

 

UGE

 UGE는 자동차, 가정용품, 화장품, 식품 및 담배 등 소비재를 생산하는 기업을 시가총액에 비례하여 투자하는 ETF입니다. IYK, XLY와 유사한 ETF이지만, UGE의 경우 미국 소비재 부문 지수에 2배 레버리지 ETF인점이 차이점입니다.

 

 


 

테슬라 보유 ETF 수익률 TOP 5 (최근 30일)

 

테슬라 보유 ETF 수익률 TOP 5 (최근 30일)

 테슬라 보유 ETF 수익률 TOP 5입니다. 앞서 설명한 테슬라를 보유한 금액과 비중 보다 더 관심이 가는 부분입니다. 참고해야될 점은 최근 30일 수익률에 대한 순위라는 점입니다.

 

LIT

 LIT은 전세계 리튬 채굴 및 리튬 배터리 생산에 관련된 업체에 시가총액에 비례해서 투자하는 ETF입니다. 관련 기업은 20~40개 정도이며 최근 원자재 이슈와 맞물려서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BITQ

 BITQ는 암호화폐 분산 경제를 지원하는 글로벌 기업에 시가총액에 비례하여 투자하는 패시브 ETF입니다. 암호화폐를 직접 보유하지는 않는 ETF입니다.

 

 BITQ는 수익의 75% 이상을 암호화폐 자산에서 직접 창출하는 기업과 암호화폐 경제에 중점을 둔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에 투자하며, 대표적으로 Coinbase, MicroStrategy 등에 투자합니다.

 

UPRO

 UPRO는 S&P500 지수에 3배 레버리지로 투자하는 ETF입니다. 레버리지를 3배로 투자하기 때문에 최근 30일 단기 수익률은 상위권을 차지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는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KARS

 KARS는 전기 자동차 및 미래 이동수단과 관련된 기업에 시가총액에 비례하여 투자하는 ETF입니다. 전기 자동차 기업 외에도 자율 주행, 수소 연료 전지, 리튬 및 구리 채굴 등 다양한 기업에 투자합니다.

 

TQQQ

 TQQQ는 나스닥100 지수에 3배 레버리지로 투자하는 ETF입니다. UPRO와 마찬가지로 레버리지를 3배로 투자하기 때문에 단기 수익률은 상위권을 차지했지만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무리

 테슬라가 포함된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유량 순위와 비중 순위에 흔히 알고 있는 지수형 ETF도 있었고, 처음 보는 액티브 ETF도 있었습니다.

 

 테슬라는 최근 머스크의 10% 주식 매각 트윗으로 인해 약간의 조정을 보이긴 했지만 1,200 달러 부근까지 정말 급속도로 주가가 올랐습니다.

 

 이럴 때 테슬라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투자자에게는 ETF를 통해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어떤지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