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

[미국 ETF] ESGU - ESG 투자 ETF

by 조나띵 2020. 12. 21.
반응형

서론

 최근 ESG 투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하는 투자를 의미하는데요. 최근 친환경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인종차별, 성차별 등의 사회적 차별에 대한 운동이 활발한 것이 투자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가 기업 가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르지만, 확실한 건 최근 ETF 트렌드에서도 일반적인 지수 추종 ETF보다 ESG 요소를 첨가한 ETF에 대한 관심이 더 뜨겁습니다. 이러한 ESG 관련 ETF인 ESGU를 소개하겠습니다.

 

 


 

ESGU란?

 ESGU는 ESG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 긍정적인 미국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전반적인 시장과 유사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지만 ESG 특성이 강한 기업에 보다 투자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ESGU의 구성 종목에 대한 ESG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환경: 탄소 배출, 물 사용, 독성 폐기물 등

- 사회: 노동 관리, 건강 및 안전, 소싱 등

- 지배구조: 부패, 사기, 반 경쟁 등

 

 또한 담배 회사, 지뢰 및 생화학 무기 생산 기업 등의 심각한 비즈니스 논쟁을 겪고 있는 기업은 완전히 배제합니다.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지수 추종 ETF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지수 추종 ETF에 투자할 생각이 있다면, ESG 요소에 대한 가중치가 포함된 ETF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 수익률에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전망합니다.

 

 ESGU의 공식 명칭은 iShares ESG Aware MSCI USA ETF이며, ESGU는 ETF의 티커입니다. 운용사는 Blackrock이며, 운용 보수는 0.15%입니다.

 

 

간단 요약

- 공식 명칭: iShares ESG Aware MSCI USA ETF

- 티커: ESGU

- 설명: ESG 요소에 대한 가중치가 부여된 미국 기업에 투자하는 ETF

- 운용사: Blackrock

- 개시일: 2016년 12월 1일

- 운용 보수: 0.15%

 

 


 

ESGU 주가 추이

ESGU 주가 추이

 ESGU의 주가 추이입니다. 일반적인 지수를 추종하는 ETF와 흐름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엄청난 수익률을 원하신다면 ESGU에 투자할 이유는 없습니다. 본인이 일반적인 지수 추종 ETF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소위 말해 조금 더 엣지를 주고 싶은 분들에게 유의미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지수를 추종하는 것보다는 조금의 차이를 주고 싶은 분들은 충분히 투자할만한 ETF라고 생각합니다.

 

 


 

ESGU 퍼포먼스

퍼포먼스 비교 - SPY vs ESGU

퍼포먼스 비교 - SPY vs ESGU (빨강=SPY, 파랑=ESGU)

 SPY와 ESGU의 퍼포먼스 비교입니다. 빨간색 선이 SPY, 파란색 선이 ESGU의 주가 추이인데요. 거의 비슷한 흐름을 보이지만 ESGU의 주가가 조금 더 괜찮은 추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G 요소가 포함된 ETF인 ESGU가 일반적인 S&P500 지수 추종 ETF인 SPY 보다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인 것인데요. 다만 이러한 차이는 테슬라(Tesla)의 영향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ESGU의 경우 테슬라(Tesla)가 포함되어 있지만, SPY의 경우 테슬라(Tesla)가 12월 21일 이전까지 편입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주가 흐름의 차이가 보다 더 크게 그려진 것 같습니다. 12월 21일 S&P500에 테슬라(Tesla)가 포함된 이후에 주가 추이를 추적해봐야겠습니다.

 

 

ESGU의 연평균 수익률

ESGU 연평균 수익률

 ESGU의 연평균 수익률입니다. 상장된지 오래된 ETF는 아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지만, 일반적인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과 비슷한 연평균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ESG 요소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물론이고, 사회적 관심이 커지기 때문에 좀 더 좋은 수익률을 보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ESGU 섹터 Top 10

ESGU 구성 섹터 비중

 ESGU 구성 섹터 비중입니다. 기술(Technology)가 34.75%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소비자 사이클(Consumer Cyclicals)이 14.88%, 헬스케어(Healthcare)가 13.51%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SPY 구성 섹터 비중

 SPY 구성 섹터 비중과 비교해보면 거의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GU 종목 Top 10

ESGU 구성 종목 비중

 ESGU 구성 종목 비중입니다. 애플(Apple)이 6.53%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4.98%, 아마존(Amazon)이 4.13%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SPY와 가장 큰 차이점으로 볼 수 있는 테슬라(Tesla)가 1.42%로 구성 비중 6등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12월 21일에 S&P500 지수에 테슬라(Tesla)가 편입되기 때문에, 12월 21일을 기준으로 SPY와 ESGU의 주가 추이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ESG 요소에 가중치를 둔 미국 기업에 투자를 할 수 있는 ESGU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에도 영향을 주었는데요. 단순히 친환경 업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일반적인 기업 중에서도 환경에 좋은 영향을 주는 기업을 찾으려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환경 외에도 사회 문제, 지배구조 문제 등에서 사람들의 관심은 계속 커지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지수 추종 ETF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분이라면, ESGU에 대한 투자도 충분히 좋은 투자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