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탈출

미국 증시 11가지 대표 섹터 알아보기

by 조나띵 2020. 11. 19.
반응형

 미국 증시의 대표 지수로는 다우 지수, 나스닥 지수, S&P500 지수가 있는데요. 이 중 다우 지수는 상대적으로 전통 산업 종목이 포함되어 있고, 나스닥 지수는 벤처기업, IT기업 등 성장 산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P500 지수의 경우 우량한 종목 500개를 합쳐놓은 것인데요. 산업의 종류와 상관없이 우량한 종목 추종하는 지수이기 때문에 S&P500 지수가 미국 증시의 대표적인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S&P500 지수는 *GICS 산업 분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11개 대표 섹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Communication Services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Consumer Discretionary (임의소비재)
- Consumer Staples (필수소비재)
- Energe (에너지)
- Financials (금융)
- Health Care (헬스케어)
- Industrials (산업)
- Materials (소재)
- Real Estate (부동산)
- Technology (정보 기술)
- Utilities (유틸리티)

 

참고) *GICS (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 글로벌산업분류기준

 GICS는 1999년 MSCI 및 S&P가 개발한 산업 분류 체계이다. GICS는 11개의 섹터와 24개의 산업 그룹, 69개의 산업 및 58개의 하위 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S&P는 현존하는 주요 공개 회사들을 이 분류체계로 분류하였다.

 

 

 세부적인 하위 산업 분류까지 모두 분석하면 좋겠지만,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라는 말이 있듯이 큰 그림의 대표 산업 분류도 중요합니다. 최근 들어 ETF 투자도 많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러한 대표 섹터와 관련된 ETF의 주가 흐름을 참고하여 투자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각각의 대표 섹터에 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소개하겠습니다.

 

 


 

1. Communication Services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통신 서비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페이스북(Facebook) 등의 소셜미디어(SNS)도 이 분류에 포함되고, 구글(Google), 넷플릭스(Netflix)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ETF는 XLC (Communication Services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C 주가 흐름

XLC 주가 흐름

 

XLC 종목 Top 10

XLC 종목 Top 10

 


 

2. Consumer Discretionary (임의소비재)

 자동차 및 부품, 내구 소비재 및 의류, 소비자 서비스, 소매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Amazon)도 이 분류에 포함되고, 맥도날드(McDonald), 나이키(Nike), 스타벅스(Starbucks)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ETF는 XLY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Y 주가 흐름

XLY 주가 흐름

 

XLY 종목 Top 10

XLY 종목 Top 10

 


 

 

3. Consumer Staples (필수소비재)

 식품 및 필수품 소매, 음료 및 담배, 가정용품 및 개인용품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대표적으로 월마트(Walmart), 코카콜라(Coca-Cola), 코스트코(Costco)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섹터는 변동성이 가장 낮은 섹터로 평가됩니다. 필수소비재이기 때문에 악재에도 크게 하락하지 않으며, 호재에도 크게 상승하지 않습니다. 관련 ETF는 XLP (Consumer Staples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P 주가 흐름

XLP 주가 흐름

 

XLP 종목 Top 10

XLP 종목 Top 10

 


 

4. Energe (에너지)

 에너지, 특히 원유 관련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대표적으로 쉐브론(Chevron), 엑슨모빌(Exxon Mobil)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때문에 해당 섹터의 주가 변동은 유가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관련 ETF는 XLE (Energy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E 주가 흐름

XLE 주가 흐름

 

XLE 종목 Top 10

XLE 종목 Top 10

 


 

5. Financials (금융)

 은행, 증권, 보험 등의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버크셔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 JP모건(JPMorgan),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등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관련 ETF는 XLF(Financial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F 주가 흐름

XLF 주가 흐름

 

XLF 종목 Top 10

XLF 종목 Top 10

 


 

6. Health Care (헬스케어)

 헬스케어 장비 및 서비스, 제약, 생명공학 등의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대표적으로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 화이저(Pfizer)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ETF는 XLV(Health Care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V 주가 흐름

XLV 주가 흐름

 

XLV 종목 Top 10

XLV 종목 Top 10

 


 

 

7. Industrials (산업)

 자본재, 상업, 운송 등의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대표적으로 유니온퍼시픽(Union Pacific), 보잉(Boeing)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ETF는 XLI (Industrial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I 주가 흐름

XLI 주가 흐름

 

XLI 종목 Top 10

XLI 종목 Top 10

 


 

8. Materials (소재)

 화학, 광산, 원자재 등의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금, 은, 구리 등의 원자재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대표적으로 듀퐁(DuPont), 다우(Dow)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ETF는 XLB (Materials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B 주가 흐름

XLB 주가 흐름

 

XLB 종목 Top 10

XLB 종목 Top 10

 


 

9. Real Estate (부동산)

 부동산 관련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대표적으로 아메리칸타워(American Tower), 프로로지스(Prologis)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ETF는 XLRE (The Real Estate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RE 주가 흐름

XLRE 주가 흐름

 

XLRE 종목 Top 10

XLRE 종목 Top 10

 


 

10. Technology (정보 기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기술 하드웨어 및 장비,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대표적으로 애플(App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엔비디아(Nvidia), 비자(Visa), 마스터카드(Mastercard)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성장주가 많은 섹터입니다. 관련 ETF는 XLK (Technology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K 주가 흐름

XLK 주가 흐름

 

XLK 종목 Top 10

XLK 종목 Top 10

 


 

11. Utilities (유틸리티)

 유틸리티 산업들이 포함된 섹터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한국전력이 포함된 섹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표 종목에는 넥스트에라에너지(NextEra Energy), 듀크에너지(Duke Energy)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ETF는 XLU (Utilities Select Sector SPDR Fund) 입니다.

 

 

 

XLU 주가 흐름

XLU 주가 흐름

 

XLU 종목 Top 10

XLU 종목 Top 10

 


 

마무리

 여기까지 11개 섹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1개의 대표 섹터의 주가 흐름을 함께 소개한 ETF의 주가 변동으로 알 수 있습니다. 서론에도 말했다시피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봐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각각의 종목을 찾느라 나무만 보고 있으면, 정작 큰 그림에서의 시장 흐름을 읽을 수 없습니다. 11개의 대표 섹터를 통해 시장의 흐름을 읽어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