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글로벌 주식

한국 투자자 미국 주식 Top 50 리스트

by 조나띵 2020. 11. 24.
반응형

서론

 최근 한국 개인 투자자 중에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급증했습니다. 코로나 시장 속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 몰렸던 현상으로 인해 국내 개인 투자자를 소위 "동학 개미"로 불렸는데요. 최근에 해외주식에 관심이 몰리며, 해외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국내 개인 투자자를 표현하는 "서학 개미"도 탄생했습니다. 과연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한국 투자자 "서학 개미"는 어떤 종목에 투자하였을까요?

 

보유 Top 50

한국 투자자 미국 주식 보유 Top 50

 한국 개인 투자자가 보유한 미국 주식 Top 50입니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미국 종목으로는 테슬라가 압도적으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S&P500에 편입 소식이 나오면서 잠시 주춤하던 테슬라의 주가가 급등하였는데요. 한국인이 많이 보유한 종목이기에 앞으로도 올랐으면 좋겠습니다. 테슬라에 이어서 니오 9등, 니콜라 23등을 기록하는등, 전기차 섹터 종목이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에 이어서 애플, 아마존, 앤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이 순위를 이었는데요. 소위 빅 테크 기업으로 불리는 종목들 다수가 상위 순위에 올렸습니다. 최근에 백신 발표 이후에 빅 테크 기업이 잠시 주춤하고 있는데요. 애플의 경우 최근 아이폰12의 매출이 슈퍼사이클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도 많기에 기대하게 됩니다.

 

 QQQ, SPY 등 나스닥, S&P500 등 지수를 추종하는 규모가 큰 ETF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 시에 종목 선택에 어려움이 있는데요.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ETF를 통해 분산투자를 시작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7위를 기록한 해즈브로의 경우 개인적으로 이외였습니다. 무슨 기업인지 몰라서 찾아보게 되었는데, 미국의 장난감 제조 및 판매 회사라고 합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코로나 시장 속에서 별다른 호재가 떠오르지는 않지만, 아이들이 코로나 시장 속에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서 장난감 매출이 증가한 것은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장난감 시장이 최근 "키덜트"라는 단어가 나올 만큼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많이 구매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또 다른 재밌는 점으로는 버크셔 해서웨이 A주가 24위에 기록하였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A주와 B주가 있습니다. B주의 1주 가격은 229.54 달러로 36등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A주의 1주 가격은 344,415달러로 원화로는 무려 3억 8000만원이 넘습니다. 1주에 3억8000만원이 넘는 A주를 보유한 분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 부럽습니다.

 

 

 

순매수 Top 50

한국 투자자 미국 주식 순매수 Top 50 (2020-10-01 ~ 2020-11-24)

 한국 개인 투자자의 10월 1일부터 11월 24일까지 미국 주식 순매수 Top 50입니다. 한국인이 가장 순매수한 미국 종목은 보유 목록과 마찬가지로 테슬라였습니다. 니오 3등, 니콜라 15등을 기록하면서 보유 순위와 비교했을 때 최근 약 2달간 전기차 섹터에 대한 매수가 강세였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최근 백신 소식이 연이어서 공개되고 있는데요. 화이자 4등을 기록하는 등, 백신 관련 종목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까지 백신 소식을 계속 발표하고 있는데, 발표가 이어지면서 백신에 대해서 주가는 핫하게 반영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 발표만으로는 크게 반영되지 않고, 실제로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하는 시점에야 크게 반영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백신을 개발한 바이오주 외에도, 백신 발표가 이어지면서 가치주에 관심이 몰리게 되었습니다. 다우 지수를 추종하는 ETFDIA가 26등을 기록하였고, 보잉, 아메리칸에어라인 등의 소위 그동안 코로나 피해주로 분류되었던 종목들에 대한 많은 순매수가 이어졌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줌의 경우 언택트 수혜주로 많이 올랐었는데요. 최근 백신 개발 직후에 급락하였다가, 코로나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미국 학교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된다는 소식이 보도되면서 급등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흥미로운 점으로는 ICLN이 17등을 기록한 점인데요. ICLN의 경우 Clean Energy ETF 입니다. 바이든의 선거 승리로 인해 그린에너지 섹터가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ICLN을 비롯해 다양한 에너지 기업들이 최근 약 2달간 강세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마무리

 한국 개인 투자자들의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이 큰데요. 다른 한국 개인 투자자들이 무엇을 사고팔았는지 알아보니 재밌는 점도 많았고, 새롭게 알게 되는 사실들도 많았습니다. 미처 몰랐던 종목에 대해서 알게 되기도 하고, 이름도 처음 듣는 ETF도 다수 포진되어있었습니다. 주기적으로 순위를 팔로우 업한다면, 보다 나은 투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