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글로벌 주식

테슬라 15억 달러 비트코인 매입, 비트코인 사상 최고치 경신

by 조나띵 2021. 2. 9.
반응형

 

테슬라 15억 달러 비트코인 매입

테슬라(Tesla)의 CEO 일론 머스크

 최근 미국 주식 중에 가장 돋보이는 행보를 보이는 기업인 테슬라(Tesla)가 비트코인에 15억 달러(약 1조 7,000억 원)을 매입했다는 소식이 보도됬습니다. 테슬라(Tesla)의 비트코인 매입 소식이 보도되자마자 비트코인의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에 시장을 뒤흔드는 일론 머스크의 힘이 다시 한번 나타났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시간 2월 8일 테슬라(Tesla)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비트코인 매입을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테슬라(Tesla)는 "현금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을 더욱 다양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비트코인을 매입했다."며, 이어서 "향후 자산의 일부를 디지털 자산에 더 투자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테슬라(Tesla) 모델3 사진

 또한 테슬라(Tesla)는 자사가 생산하는 전기차를 비트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테슬라(Tesla)가 비트코인을 실제 결제 수단으로 허용할 경우 가상화폐를 통해 자동차를 판매하는 최초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명 제조 대기업 중에는 가상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허용한 기업은 테슬라(Tesla)가 사실상 처음입니다.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테슬라(Tesla)의 선택이 전세계 다른 기업들에게 미치는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과거부터 가상화폐 옹호론자였던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가 지난달 올렸던 트위터 계정 자기소개란 (출처: 트위터)

 테슬라(Tesla)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예전부터 가상화폐 옹호론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1월 28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의 자기 소개란에 "#bitcoin"이라고 쓰는 등, 과거부터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에 대한 옹호론자임을 밝혔습니다.

 

 최근 오디오 전용 소셜미디어인 클럽하우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의 전망을 좋게 보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야후파이낸스는 "일론 머스크는 비트코인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고 있다."며, 이어서 "테슬라(Tesla)는 비트코인에 투자한 기술 기업 중 가장 큰 곳이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그간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 비트코인을 옹호했던 것에서 한차원 높은 결정이라는 의미입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및 관련 주 급등

비트코인 시세 (출처: Google)

 테슬라(Tesla)의 한마디에 비트코인은 14% 이상 급등하며 곧바로 사상 최고가를 찍었습니다. 또한 테슬라(Tesla)의 비트코인 매입 소식은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다른 가상화폐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중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 역시 8% 이상 급등했습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 주가 (출처: Google)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가치만 오른 것이 아닙니다. 가상화폐 관련주에 대한 관심 또한 집중되었는데요. 미국에서 일찌감치 비트코인에 투자해왔던 소프트웨어 개발사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의 주가는 +29% 상승했습니다.

 

 그 외에도 라이엇블록체인(Riot BlockChain)이 +40% 상승하였고, 대표적인 가상화폐 관련 기업인 페이팔(PayPal)은 +4.72%, 스퀘어(Square)는 +8.18% 급등했습니다.

 

 

 

 

위지트 주가 (출처: 네이버 금융)

 미국 증시 뿐만아니라 2월 9일 국내 증시에도 가상화폐 관련 주가 급등하며 영향을 줬습니다. 비트코인 관련주로 꼽히는 위지트가 +28%나 급등했습니다. 그 외에 우리기술투자가 +15%, 비덴트가 +9.7%, SBI인베스트먼트가 +4.5% 상승장을 이어갔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말 한마디에 시장이 항상 출렁

도지코인에 대해 언급하는 일론 머스크 (출처: 트위터)

 일론 머스크의 말 한마디에 시장이 출렁일 정도로 테슬라(Tesla)와 일론 머스크에 대한 팬심(?)은 엄청납니다. 과거 트위터에 "Who let the Doge out(누가 도지를 풀어놨나)"라는 트윗을 올렸고, 그 직후 도지코인의 가격은 폭등했습니다. 도지코인은 2013년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빌리 마커스가 장난삼아 만든 가상화폐입니다.

 

 또한 최근 핫이슈였던 게임스톱(GME) 사태에도 트윗을 통해 개인투자자들을 독려하며 공매도 세력에 대한 부정적인 메세지를 전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윗은 게임스톱(GME) 사태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을 한층 확대시키는 등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테슬라의 비트코인 소식에 대한 전망

 다만 이번 비트코인 매입 소식을 부정적으로 해석할 여지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자동차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는 것은 미국 달러를 대체하는 것이기 때문에 규제 당국이 주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변동성 폭이 큰 자산인 비트코인에 투자함으로 인해 테슬라(Tesla)의 기업가치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시설투자(CAPEX)가 아닌 금융 및 재무 투자를 하는 경우 주주에게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심지어 비트코인이라는 변동성이 큰 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상당히 큰 리스크를 갖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테슬라(Tesla)와 일론 머스크의 혁신적인 행보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어 주가는 오히려 소폭 상승했습니다. 테슬라(Tesla)와 일론 머스크의 혁신적인 행보와 비트코인이 세계 증시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기대해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